• ARM 새로운 Core인 Cortex-A5를 발표.

    2009. 12. 1.

    by. 꼼발남자




    ARM에서는 앞으로 약 4-5년간 출시될 MID와 Mobile Phone을 타겟으로한 새로운 CPU Core를 발표했음. ARM은 이걸로 4년동안 150억개의 Core가 판매될것이라고 기대하는듯 함. (hey claim they will sell another 15 billion in the next four years)

    좀 더 자세히 살펴보면, Cortex-A5는 기존의 Cortex Family의 일종으로, Thumb-2 Instruction Set을 지원한다. Thumb-2 Instruction Set은 기존 32bit ARM Instruction, 16bit Thumb Instruction과 달리 16bit/32bit instruction이 혼합된 형태이다. 이는 마치 AMD/Intel의 최근 64-bit processor와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Thumb-2는 기존 Thumb에서 약 130개의 instruction이 추가되었는데, 주된 이유는 원래 Thumb에서는 Interrupt Service를 위해서 ARM mode로 switch가 필요한데, 이를 제거하고, Processor의 모든 register를 access하기 위함이다.

    Cortex-A5는 다음세대의 Mobile Phone의 entry 급을 target으로 하고 있으며, 현재 스마트폰급 정도로 보면 된다. Cortex-A5는 Cortex-A8/A9가 가진 모든 Feature들을 가지고, ARM11과 ARM9을 대체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 ARM Processor들과 비교하면, Cortex-A5는 Core는 작아 졌는데, Performace가 더 좋아졌고, Power 소비가 줄었다.


    Cortex-A5는 1~4개의 SMP
    (symmetric multiprocessor)을 지원한다. Quadcore로 만든 Cortex-A5는 8.5 CoreMarks/MHz를 가진다.

    ARM에서는 Intel의 Atom CPU Core를 주로 비교 대상으로 삼는데,
    ARM에서는 40nm의 Cortex-A5의 core die size를 맞추려면 Atom은 15nm의 공정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사실을 말하자면, ARM은 비교대상으로 ARM의 모든 구성을 이용한게 아니며, 오직 하나의 core만을 가지고 비교했다. 또한 Atom은 45nm의 공정이니 정확한 사이즈 비교는 불가능하다.. (뭐 그래도 더 미세공정으로 좋은건 사실!!)

    * ARM에서는 위의 그림만큼 작다고 하나, 실제로는 아니라는 말씀!! 그래도 Intel Chip보다는 훨 작다.


    1GHz의 Quadcore Cortex-A5는 single Mali GPU와 쌍으로 동작하게 될 것이다. 물론 SoC Company에서는 PowerVR MBX나 SGX Graphics등도 적용될 수 있다. (nVidia는 Tegra의 다음 세대 Core로 Cortex-A9을 선택했으며, GeForce subsystem은 포함되지 않을 수도 있다.) 또한, ARM에서는 MID로 Cortex-A9가 대부분 사용되고 있지만, Quacore의 Cortex-A5가 사용될 가능성이 있다고 함. Quadcore 버전은 Performance측면에서 충분할 것이고, 매우 Low Power를 제공해서 MID로 충분할 것이라고 함.

    * Cortex-A5의 예상 수요층은 아무래도 다음 세대는 훨씬 하이엔드가 될터이니 이것으로 기본 feature phone급을 타겟으로 삼은것 같다.


    Cortex-A5는 A8과 A9과 같은 feature이기 때문에, NEON technology를 가진다. 즉, ARM11보다 H.264 decoding에서 35% 성능 증가를 가진다.

    * Cortex-A5는 ARM11과 ARM9의 수요층을 흡수하여 새로운 시장을 형성할 것을 보임.


    Cortex-A5의 Architecture의 응용분야를 본다면, $10의 Mobile Phone과
    ARM7/ARM9 기반인 Nintendo에서부터 시작해서, ARM11의 수요까지모두 대체하지 않을까 싶다.

    * Cortex-A5로 Power소비가 감소하고, 성능은 증가한다, 또한 Chip Size가 작아지니 부품은 싸지고....


    'Embedded_System > News|Inform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TTA 24핀 Map  (0) 2013.04.30
    Vdd, Vcc, Vss, and Vee  (0) 2009.09.10
    FPGA관련 기사 모음  (0) 2009.02.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