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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어 제조일자 식별방법
1). DOT(Department of Transportation) 타이어에는 FMVSS(Federal Motor Vehicle Safety Standard) 규정에 따른 아래 DOT NO를 표시합니다.
2). DOT NO 표기 (예) DOT ** *** ** 3103
여기서 '31'은 31週, '03'은 => 2003년도 즉, 2003년도 31번 째 주에 생산* 예외) - 90년대는 3자리로 표기
한국타이어 DOT **** *** 389 = 한국타이어 99년 38번째주 생산
금호타이어 DOT **** **** 429 = 금호타이어 99년 42번째주 생산
타이어 싸이즈
타이어의 규격
* 타이어공기압
1) 공기압이 높으면
*타이어의 중심부가 먼저 닳는다.
*타이어의 긴장상태에 있어 충격이 가해질 경우 튀거나 파괴될 수 있다.
2) 공기압이 낮으면
*타이어의 양쪽 가장자리가 먼저 닳는다.
*타이어에 많은 열이 발생되므로 노화현상이 빨라진다.
3) 공기압의 체크는
*최소 한달에 한번 이상 체크해야 하며 장거리 주행시에는 사전에 체크해야 한다.
*타이어가 차가운 상태에서 체크해야 한다.(이른 아침이 이상적이다.)
타이어마모
1)타이어 측면(Sidewall)에 6군데 마모한계 표시(▲)가 있다. (마모한계표시:높이 1.6mm) 마모한계는 자동차의 제동거리와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생명과도 직결되는 표시이다.
2)마모한계를 초과하게 되면
* 급제동시 타이어가 미끄러져 제동거리가 길어진다.
* 비가 올 때 물이 잘 빠지지 않아 수막현상이 생긴다.
* 작은 충격에도 손상을 입어 사고 발생의 원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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